자유게시판

일본에서 대출과 신용등급에 관해서 궁금한게 있어요

유니버스2019.01.12 12:06조회 110추천 2댓글 1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서 경력을 쌓으며 약 3년간 돈을 모으고 일본으로 갈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나중에 어디서든 자기집이랑 자차는 구입해야할 시기가 올텐데요 그때 1금융에서 대출받고 사잖아요?

한국에서 계속 지낼 생각이였다면 이 부분은 별 문제가 안될텐데... 일본에서 대출받고 집사고 할려면 어떤식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외국인은 자기나라 사회 초년생들보다 신용등급이 낮은 상태에서 시작한다는 말도 있어서 정착할때 많은 고민을 해야할것 같더라구요

 

    • 글자 크기
  •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입니다.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먼저 대출은 비자나 여타 행정 절차보다 심사 과정이 훨씬 까다롭고, 개인의 신용 상태나 재산 상황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러 조언을 들어보시길 바라고, 일본 현지에 오신 다음에도 최대한 많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경험상 일본에 오셔서 정착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일본생활 6~12년차에 접어들 때 쯤 집을 구매하는 것 같습니다. 20대에 일본으로 건너온 분들이 결혼을 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일본에 연속해서 10년 이상 거주하면 영주권을 신청할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보통 집을 구입할 때는 장기주택론으로 35년간 상환하는 플랜으로 구입이 이뤄집니다. 이때 대출심사에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조건을 받기 위해서는 이하의 항목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일본에서 경제활동기간 (최소 3년 이상 직장에 재직)

    - 소득수준 (당연히 높을수록 +)

    - 소지중인 재류자격 (영주권 > 배우자비자 > 취업비자)

    - 재직 중인 직장의 위상 (상장기업 > 비상장 대기업/외국계 > 중견기업/메가벤처 > 소기업)

    - 결혼 여부 (일본인 배우자 > 외국인 배우자 > 싱글)

     

    요약하자면, 위 조건만 좋다면 외국인도 무리 없이 모기지론으로 집을 구할 수 있고, 실제로 이렇게 집을 구해 살고 계신 한국 분들도 많습니다.

     

    차와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도쿄에 계신 분들 중에는 집을 샀어도 차가 없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대중교통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차가 있어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아무말 대잔치도 환영합니다!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