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현실적인 조언, 말씀 부탁드립니다.

AC2019.03.27 04:09조회 325댓글 1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남들처럼 평범하게 고등학교3년을 대학입시에 투자하여 이제 막 4년제 대학교에 입학한 새내기 1학년입니다.

본래부터 해외(일본)취업에 관심이 있어 고등학교생활 중 틈틈히 일본어공부도 했었습니다.(자격증은 없으나 어느정도 회화, 독해를 할 줄 아는정도)

저는 IT계열, 그 중에서도 게임 프로그래밍, 개발에 관심이 있어 학과도 이와 관련하여 진학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조사를 해본 결과, IT계열에서의 취업환경과 직장생활여건, 중소기업의 대우 등이 한국에 비해 일본이 더 낫다고 판단하였고(물론 저의 이러한 섣부른 판단이 현실의 상황과 다를수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일본에서의 취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조언받고 싶은 것은 지금 이 시기, 그러니까 대학교 1학년때 학과 생활을 하며 졸업 후 IT계열 직군(게임 프로그래머)으로서 일본에 취업(꼭 대기업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의 복리후생과 급여가 보장된)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일, 실천해야 할일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입니다.  

본 커뮤니티의 여러 글들을 읽고 제가 생각해본 결과 우선 전반적인 일본어 실력을 키우기 위해 jlpt n2, n1 취득을 목표로 열심히 일본어 공부에 투자하고 토익점수를 위한 영어공부도 열심히 하면서 동아리와 같은 학과활동으로 팀 단위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게임개발엔진, 툴을 이용한 게임제작 등의 전문성과 관련된 경험을 쌓으며 대학생활을 보낸 뒤 국내에서 개최되는 일본취업박람회나 일본현지에서 열리는 외국인채용박람회(현실적으론 전자가 더 쉽겠죠)에 참여하여 원하는 기업에 지원서 제출..정도입니다.

제가 구상한 계획이 다소 추상적이고 부족한면이 있다는걸 저도 알고있기에 이렇게 조언을 구해봅니다.

제가 답변받고 싶은 질문을 요약하자면

1) 대학교 1학년시기부터 IT계열(어느정도 생활수준이 보장이 된)로 일본에 취업하기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제가 세운 계획대로 실천해도 괜찮을까요?

2) 현재 한국과 비교해서 일본에서 IT계열의 취업난이도나 직장생활수준이 어느정도 일본어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더 나은 편인가요? 만약 아니라면 그냥 한국에서 취업을 준비하는편이 더 나을까요?

3)위에서 게임프로그래머로서 취업을 희망한다고 하였지만.. 일본내에서 이 분야의 전망이나 직장여건이 괜찮은 수준인가요? 아니면 다른 IT직종이나 계열로 가는 것이 좋을까요?

 

비록 하찮게 여겨질 질문들일 수도, 글일 수도 있겠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C
    • 글자 크기
  • 안녕하세요.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성분이신지 남성분이신지 잘 모르겠지만 남성분이라고 가정하고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대학교 1학년시기부터 IT계열(어느정도 생활수준이 보장이 된)로 일본에 취업하기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제가 세운 계획대로 실천해도 괜찮을까요?

     

    무난한 계획을 세우신 것 같습니다. 군 복무를 고려하면 취업까지 5년 넘게 남은 시점임을 고려하면 구체성이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당장 준비를 해야 되는지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본어에 집중하시고, 개발과 관련해서는 꼼꼼한 기록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면 학교나 동아리 혹은 개인적으로 해보는 프로젝트에 대해 깃허브를 통해 깔끔하게 확인이 가능하도록 레포지토리를 만들어두는 것이 있겠습니다. (개발자는 외국계 기업 프로그래머를 생각하지 않는 이상 영어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고 따라서 보편적인 일본 취업에서 영어는 후순위입니다.)

     

    2) 현재 한국과 비교해서 일본에서 IT계열의 취업난이도나 직장생활수준이 어느정도 일본어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더 나은 편인가요? 만약 아니라면 그냥 한국에서 취업을 준비하는편이 더 나을까요?

     

    당연히 더 좋습니다. 오히려 일본어 능력이 갖춰지지 않은 채로 취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위험합니다. 물론 어디나 예외는 있고 실제로 일본어를 전혀 못 하는데도 취업한 사례도 여럿 있습니다. 구체적 기업명을 언급하자면 라쿠텐이나 구글 재팬 등이 있습니다만 일본어를 할 수 없다면 손에 쥘 수 있는 선택지가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개발자의 경우는 N2 이상은 취득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문과의 경우 N1).

     

    3) 위에서 게임프로그래머로서 취업을 희망한다고 하였지만.. 일본내에서 이 분야의 전망이나 직장여건이 괜찮은 수준인가요? 아니면 다른 IT직종이나 계열로 가는 것이 좋을까요?

     

    게임은 개발사마다 근무환경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업종에 전반은 이렇다고 답변을 드리리가 어렵습니다. 일본이 내수 시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국내만 타겟팅하는 게임이 있는가 하면 닌텐도처럼 글로벌한 게임사도 있으니까요. 개별 기업에 대해 현직자를 볼 수 있는 사이트로 Vorkers 라는 사이트가 있으니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시면 이 사이트에서 희망하는 기업을 검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13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