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해외근무중입니다. 일본으로 이직관련 질문입니다.

슬로바키안2019.12.01 03:31조회 482댓글 5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현재 유럽 슬로바키아에서 약 반년 넘게 물류업체에서 3PL 매니저로 근무중입니다. 현지인 5명 그리고 저로 이루어진 팀의 팀장이고 주 업무는 3PL 및 국제포워딩 운영관리 및 영업담당입니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아직 가정이 없을 때, 해외에서 생활 및 업무역량 강화를 하겠다고 무작정 나와 사는 30살입니다.ㅎㅎㅎ

오피스 공용어가 영어이므로 영어실력은 진짜 바닥을 치다가 많이 업그레이드 된 것 같습니다.

영어로 회의정도는 무난한 수준까지 왔거든요..

다만, 평생 해외살 건 아니고, 1~2년 더 유럽경험 하고 일본기업에 취직으로 동아시아 시장까지 경험하고자 이렇게 문의글을 썼습니다.

대략적인 경력은 아래와 같고 질문내용은 아래 질의항목으로 정리하겠습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려요ㅜㅠ 

 

※아래 스펙 항목에 없길래 자격증 등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자격증(한국) : 보세사, 원산지관리사, 유통관리사2급, 컴활2급, 한자어능력2급, 한국사능력1급, 운전면허1종보통

교육이수 : 화학물질취급담당자, 다소비업체 에너지관리자, 관세청주관 물류교육 다수 등

영어 : 중상(비즈니스 수준)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 Q&A 게시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답변을 도와드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만나이/성별: 만 29세(90년 8월생)

 

2. 신입/경력직 여부: 경력(쿠팡맨 약 8개월+국제물류회사 약 3년 + 현재 슬로바키아 물류사 7개월차 근무중)

 

3. 최종학력: 학사 졸업(서울 하위권)

 

4. 전공: 국어국문 / 사학 복수전공

 

5. 일본어 능력(JLPT 등): 자격증 없음 / 독해 청해 띄엄띄엄 가능(앞으로 1~2년 치열하게 공부할겁니다)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ROTC로 졸업 후 약 2년 4개월 복무 외 사회경력 단절 없음

 

7. 희망업계/직종: 물류운영 / 기획, 그리고 해외영업

 

8. 문의 내용: 

   A. 한국 경력이 일본에서도 통용될까요? 시장환경 차이는 있어도 물류 기본은 어차피 어딜가나 똑같은데...

   B. 슬로박 1년 경력 마친 후 헝가리 등 기타 유럽 물류 신흥국(도상국이죠..) 경험 하나 더 가지고 가고자 하는데

       일본 기업에서 이걸 좋게 봐 줄까요? 물류해보신분은 아시겠지만, 물류는 험지나 도상국에서 하면 진짜 좋은

       경험이 됩니다.(돈도 많이 주구요^^)

   C. 회사생활간 조기진급 등으로 경력기간에 비해 조금 일찍 진급들을 했습니다.(현재 과장급 포지션) 

      일본 기업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현재 연봉 세후 3.5만유로 / 기타 현금성복지 미포함)

   D. 일본어는 금년부터 내년까지 약  1년 비즈니스 수준 상승이 목표입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이직이 가능할까요?

       (영어는 상술한바와 같이 이미 회의 주재 및 일상 업무상 문제 없는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9. 기타 참고사항: 군 경력이 일본에서 조금  불리하게 작용된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나름 자랑스런 추억인데....ㅎㅎㅎ

 

    • 글자 크기
  • 안녕하세요.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A. 한국 경력이 일본에서도 통용될까요? 시장환경 차이는 있어도 물류 기본은 어차피 어딜가나 똑같은데...

    → 업계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동종업계 내 동종직무라면 경력에 대해 상당 부분 (혹은 전부) 인정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대로 쿠팡맨과 물류회사 사무직처럼 동종업계라고 하더라도 직무가 다르다면 주요 경력으로 이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류 분야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일본 물류 업계 일반에 대한 말씀을 드리지는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B. 슬로박 1년 경력 마친 후 헝가리 등 기타 유럽 물류 신흥국(도상국이죠..) 경험 하나 더 가지고 가고자 하는데 일본 기업에서 이걸 좋게 봐 줄까요? 물류해보신분은 아시겠지만, 물류는 험지나 도상국에서 하면 진짜 좋은 경험이 됩니다.(돈도 많이 주구요^^)

    → 나쁘게 볼 이유는 전혀 없을 듯 합니다. 다만 경험이 있다/없다의 여부보다는 해당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본 기업의 특성 상,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여 어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C. 회사생활간 조기진급 등으로 경력기간에 비해 조금 일찍 진급들을 했습니다.(현재 과장급 포지션)

    일본 기업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현재 연봉 세후 3.5만유로 / 기타 현금성복지 미포함)

    → 세후 3.5만 유로를 일본에서의 세전으로 환산하면 연봉 550만엔 정도입니다. 메이저 물류 기업이라면 연차를 고려했을 때 충분히 호환이 가능한 연봉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직급에 대해서도 인정을 받을 수 있을지는 기업에 따라 다를 것으로 생각하며, 전반적으로는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D. 일본어는 금년부터 내년까지 약 1년 비즈니스 수준 상승이 목표입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이직이 가능할까요?

    (영어는 상술한바와 같이 이미 회의 주재 및 일상 업무상 문제 없는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 영어를 할 수 있다고 미국에서 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듯 일본어가 일본 취업/이직의 충분조건은 맞지만 필요조건은 아닙니다. 일본어도 일본어지만 일본 물류업계에 대한 이해, 일본 이직시장에 대한 이해를 틈틈히 넓혀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비한자권 국가에서 근무 중인 직장인이 1년 내 일본어를 비즈니스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환경상 쉽지 않기 때문에, 탄탄한 계획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19.12.3 22:32
    @월요일의도쿄

    제글도 답변달아주새요 ㅠ

  • 슬로바키안글쓴이
    2019.12.3 23:25
    @월요일의도쿄

    답변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여쭙고싶은데요.,

     

    일본에 저처럼 제 3국 경력직이 가는 경우가 많은가요? 유럽 또는 미주 근무자 출신이 가면 과연 인정받을지 궁금합니다...

  • 2019.12.19 12:06

    물류업계 종사자입니다!

    일본내에서도 엄청 고평가 받으실 경력이시네요!!!

  • 슬로바키안글쓴이
    2019.12.19 17:37
    @도쿄빈티나

    안녕하세요! 부끄럽습니다ㅜㅜ

    업계 종사자라고 하시니 쪽지로 이런저런거 좀 여쭤봐도 될까요?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13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