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일본 취업에 관련하여 문의 드립니다.

Jhrs342019.02.10 02:18조회 267추천 2댓글 1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을 주실 때 이하의 정보를 적어주시면 답변에 큰 도움이 됩니다.

* 2019년 2월 7일부로, 더 많은 분들이 서로의 질문을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비밀글 기능을 해제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1. 현재 만 나이: 만 21세 입니다

2. 성별: 남

3. 신입/경력직 여부: X

4. 최종학력: 4년재 서울권 공대 재학중입니다.( 이제 3학년올라갑니다)

5. 전공: 산업공학과

6. 일본어 능력 (JLPT 기준): 초급/(아직 미필이고,공익근무를 하면서 일본어공부를 할생각입니다.)

7. 대학 입학 후 지금까지 공백(휴학 등, 남성의 경우 군복무 포함)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아직은 없습니다.

8. 희망하는 일본 업계: 아직 깊게 생각은 안해봤고, IT 대기업쪽에 관심이 있는것 같습니다.

9. 문의내용:  1) 혹시 일본기업 인턴같은 경험이 일본회사취업을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나요? 

                 2) 학점에 대한 부분이 취업준비할때 메리트/디메리트가 될 수 있나요?

                 3) 공익근무를 하면서 혹시 일본어말고도 챙길 수 있다면 좋은게 있나요? 

10. 기타 알아야 할 사항: 

이런 사이트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ㅠㅠ 학교 에브리타임 보고 왔습니다 !!

    • 글자 크기
  • 안녕하세요!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1) 혹시 일본기업 인턴같은 경험이 일본회사취업을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되나요?

    - 한국의 일본계 기업이 아닌 일본 내 회사의 인턴십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도움이 됩니다. 단, 일본에서 말하는 인턴십은 한국의 인턴십과는 다른 개념으로써, 1~2일 회사 체험에 더 가깝습니다. 한국에서 말하는 인턴십은 일본에서는 장기 인턴이라고 하며, 외국인인 경우 비자 문제도 있기 때문에 유학생이 아닌 이상 장기 인턴을 경험하기는 어렵습니다. 단 단기 인턴은 한국에 거주 중인 분도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니 참고해보시기바랍니다. 도움이 된다고 한 것도 이같은 1~2일 인턴십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의미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저희 [커뮤니티 내 가이드 3편 - 일본취업 스케줄]에서 관련 대목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턴십: 하계 6~9월, 동계 10~12월

    통계에 따르면 올해(2019년)졸업하는 일본 학생들 중 약 80% 정도가 인턴십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영미권 국가의 인턴십과 일본의 인턴십은 개념이 다소 다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예를 들면 앞서 언급한 80%의 학생들이 가장 많이 경험한 인턴십은 '1일 인턴십(50%)'으로써, 1일 회사체험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간 자체는 짧은 인턴쉽임에도, 채용으로 직결되는 경우도 적지 않고, 인턴십으로 퍼포먼스가 좋았던 학생에 대해서는 별도의 채용과정이 제공되는(즉, 우대를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 취활을 하시려는 분들께적극 추천드립니다.일부 기업은일본 대학에 재학 중이지 않는 경우 참가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1일 회사 체험의 상당수는한국 대학 소속이어도참가가 가능합니다.

    2) 학점에 대한 부분이 취업준비할때 메리트/디메리트가 될 수 있나요?

    - 학점이 극히 좋거나 극히 좋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면 학점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평균평점이 A0 이상인 경우 메리트가 있을 수 있고, 평균평점 C 이하나 학사경고 수준이라면 디메리트로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극히 높든 적든 애초에 한국에서만큼 학점의 영향력이 크지 않습니다.

    3) 공익근무를 하면서 혹시 일본어말고도 챙길 수 있다면 좋은게 있나요?

    우선은 JLPT N1를 취득하시길 바라고 그 이후 가능하다면 닛케이 신문 구독 등을 통해 일본의 산업/경제에 대한 이해를 쌓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직 희망하는 업계가 없다고 하셨는데 자기분석, 업계분석 등을 통해 이에 대한 생각도 구체화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시니, 서두르실 필요 없이 취업활동을 위한 기초를 쌓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12다음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