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취업 상담입니다.

목오리2019.08.16 20:39조회 94댓글 1

    • 글자 크기

(본인 정보)

1. 만나이/성별: 24(男)

 

2. 신입/경력직 여부: 신입

 

3. 최종학력: 서울시립대학교 재학중(4학년 2학기)

 

4. 전공: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5. 일본어 능력(JLPT 등):

- 현재 일반적인 의사소통 문제 없음 + N3급 정도의 한자/독해 실력

- 2019.12 JLPT N2급 도전(2020.7 N1급 및 비즈니스 일본어 공부 예정)

- 일본 관련 경험 無(아르바이트, 외부활동, 교환학생, 워킹홀리데이 등)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 군 휴학(2015.12~2017.9)

- 1년 휴학(2019.9~2020.7) - 확정 아님

 

7. 희망업계/직종:

IT/전자/소프트웨어/게임/개발자/웹디자인 등

 

8.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24세 공과대학을 다니고 있는 남성입니다.

대략적으로 '일본 취업에 도전해보고 싶다'라고 마음이 생긴 시점은 3학년 2학기부터였으며, 사실 그 시점에는 개인적으로 일본어에 관한 자신이 없다보니 학업을 병행하는 도중 기초 일본어를 동시에 공부해나가는 수준이었습니다. 

이 당시에는 '아직 나는 이렇다 할 자격이 없다'라는 생각 때문인지, 여러 홈페이지를 방문하며 참고는 하고 있었으나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설계를 했다기보다는 우선 기본 자격인 '필요 일본어 실력'을 먼저 구비한 뒤, 움직이고자 한 생각이 컸습니다. 4학년 1학기 재학 도중에도 본인 스스로에 대한 부족을 크게 느끼던 상황이었고, 이대로 일찍 졸업만 했다가는 이도저도 아닌 상태가 될 것 같아 준비 기간이 필요하게 느껴졌습니다. 이 때문에 처음 계획을 4학년 2학기부터 휴학에 시작해 JLPT에 완전히 집중, 올해 겨울에는 2차 JLPT N2급 시험에 응시하고, 2020년 여름에는 JLPT N1급에 응시 내지 비즈니스 일본어를 공부하여 필수 일본어 실력을 맞춰둔 동시에 휴학 기간 동안 스터디 참가, 자기분석, 이력서 작성, 자격증 취득 등 취활에 필요한 추가 활동 계획을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그 이후 복학을 하는 동시에 원활하게 취활 활동을 준비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과 상담도 해 보고,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시 계획을 검토해보니 심각하게 놓친 부분이 있었습니다. 학업 성적이 학사경고 급 수준으로 낮지는 않으나 별로였고, 1학년 시기부터 철저하게 수강 관리를 하지 않은 결과 4학년 2학기에 졸업하기에는 아직 남은 수강 과목이 15학점 정도로 꽤 남은 상태였습니다. 보통 6~8 학점만 남기고 취업 활동을 병행하는 분들과 달리, 저는 이 시간에 15학점 이상을 들어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과목만 좀 남았다면 모를까, 공과대학이라면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설계 과목 등 시간표가 겹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추가학기를 들어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계획 자체가 다소 막연한 감이 있었다 보니 휴학/졸업 관련 문제를 놓쳐버렸습니다. 이렇게 초과학기를 수강하여 졸업이 어중간해지면 시기 상 문제로 기졸자 신분으로 뜨거나, 1년이라는 휴학으로 인한 불리함도 크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 했습니다. 이전에 준비가 갖춰지더라도 졸업 시기가 밀리는 문제가 생기는데, 이렇게 되면 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고민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본격적인 질문입니다.

1)수강신청 일정 및 등록 신청이 아직 접수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복학 내지 휴학 관련해서의 일정은 아직 미정입니다. 더불어 수강신청이 가능하여 4학년 2학기 등록이 가능하다면 추가학기를 좀 늘리더라도 졸업 시기를 맞추는 동시에 학교를 다니며 취활을 병행할 생각입니다. 반대로 수강신청에 실패하여 본 학기 등록을 하지 못 할 경우, 휴학을 하게 되면 시간이 비는데, 이 기간 동안 JLPT 취득/스터디 참가/자기분석/이력서 작성 및 첨삭 이외에 어떤 활동을 한다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2)졸업 시기에 관해서 확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선택에 따라 빠르다면 2020년 2월~2020년 12월 만 24~25세로 졸업할 수도 있지만, 휴학 내지 일정 문제로 인해 2021년 7월 내지 2022년 2월까지도 연장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만 25~26세가 되는데, 준비 활동에 충실했다는 가정 하에 나이 관련해서 문제가 생기지 않을 지에도 우려가 생깁니다.

3)2학기 졸업의 경우에는 시기만 맞다면 걱정이 없겠으나, 그와 반대로 1학기 졸업(8월)을 할 경우에도 고민이 생겼습니다. 이는 취활에 있어서 상당한 우려가 되는 점으로, 이 시기에도 가능하다면 어떤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을 지 모르겠습니다.

 

9. 기타 참고사항: 

- 토익 700점(갱신 필요)

- 2020년 1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 목표 중

 

 

항상 좋은 정보 공유해주시고 상담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9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