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일본대학 교환학생 경험 만들기/무휴학 졸업으로 일본취업도전 고민중입니다.

구름운2019.11.25 20:58조회 101댓글 2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 Q&A 게시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답변을 도와드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만나이/성별: 21/남

 

2. 신입/경력직 여부: 신입

 

3. 최종학력: 4년제 대학 2-1 마친후 휴학중

 

4. 전공: 기계공학

 

5. 일본어 능력(JLPT 등): n3, 부대내에서 전역후 교환학생을 위해 n2 공부중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군휴학2년

 

7. 희망업계/직종: 기계공학 제조업

 

8.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에서 유용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는 대학을 2학년 1학기까지 다닌후 군휴학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다른분들처럼 무조건 일본취업이 목표인 것만은 아니지만 1학년때부터 항상 일본취업을 마음을 두고 있던 학생입니다. 입대하고나서부로 시간이 나면 일본취업에 대해 여러 정보를 찾아보면서 일본에서 취업이 가능하다면 꼭 가고싶다 생각했어요. 그래서 전역후에 저희 대학과 자매대학인 츠쿠바대학에 반년간 교환학생을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본취업은 공백기가 최대한 적을수록 유리하다고 들었는데 휴학없이 4학년에 입사지원을 하는게 유리할지 대학을 1년 더 다니더라도 교환학생 반년을 다녀온 경험이 있는게(나머지 반년은 공대 특성상 엇학기 복학은 사실상 어려워서.. 그냥 알바를 하든 여행을 가든 하는 기간이 될듯 싶습니다) 취활에 있어 더 유리할지 궁금하여 상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9. 기타 참고사항: 재수는 안했고 전역후 복학후에도 교환학생을 위한게 아니라면 휴학은 안할 생각입니다.

 

    • 글자 크기
  • 안녕하세요.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 현지의 취업의 시즌과 맞물려 생각해봤을 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환학생 타이밍은 아래와 같습니다.

     

    1. [201X]년 하반기 - 본인에게 졸업까지 2~3개 학기가 남은 상태 - 교환학생 1학기 차. 일본취업 관련 각종 정보 수집. 가능하면 외자계 기업에 지원

    2. [201X+1]년 상반기 - 본인에게 졸업학기 혹은 1개 학기가 남은 상태 - 교환학생 2학기 차. 상반기 일본취업 시즌에 참여

     

    1년 코스로 1+ 2를 모두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 중 한가지만 골라야 한다면 2를 선택한 후 일본에 일찍 건너가는 것(그해 1월 등)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한편, 교환학생을 다녀왔다는 것 자체(스펙)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환학생을 통해 현지에서 취업 관련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더 다양한 기업에 문을 두드릴 기회를 갖는다는 점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라면, 교환학생을 가도 되는 선택과 안 가도 되는 선택이 있다고 할 때, 가라고 추천을 드리고 싶고, 간다면 취업 시즌에 맞춰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1.23 02:01

    비회원은 26일 19시간 28분 후에 열람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11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