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후기

제조

히타치 그룹 중 한곳 내정후기

월요일의도쿄2018.11.06 23:36조회 1171댓글 0

    • 글자 크기

원문 출처: https://cafe.naver.com/kotratokyo/3515
본 게시물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홍타쿠님에게 있습니다.

 

2015년도에 내정받았던 히타치 그룹 자회사 내정후기 입니다.

 

인기기업이라 쟁쟁한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내정받을 줄은 몰랐는데 열심히 준비하고 운도 따라줘서 합격한 것 같습니다. 당시에 이미 일본취업준비한지 1년이 넘었는데도 원하는 기업에 계속 떨어진 상태였고 지금 후기를 쓰고 있는 히타치자회사도 처음에 서류에서 탈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서류결과 며칠뒤에 추가합격 연락을 받았고, 심기일전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추가합격으로 기회를 얻었기 때문에 비교적 덜 긴장하였고, 2015년 상반기때 원하는 기업의 내정을 받지 못하면 일본취업을 포기하려는 마음까지 있었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고 떨어지면 나랑 안맞나보다"라는 마음으로 임하였습니다.

 

당시의 저의 문제점은 너무 많은걸 보여주려다보니 대답이 중구난방으로 되어버리기 때문에 면접관들이 저의 이미지를 파악하기가 힘든점이였습니다.

 

그래서 그냥 나는 "국내외 영업이 하고싶습니다"라는 이미지를 잡았고 관련 경험 및 에피소드(아르바이트, 워홀경험등)를 준비하여 면접에 임하여습니다. 마침 회사측에서도 영업에 어울리는 학생을 찾는것 같았고 운좋게 합격까지 거머쥘수 있었습니다. 

 

1. 전형 과정 (2015년)

서류제출(5월 17일) -> 서류 합격발표 후 합동전야제(코엑스, 6월 6일) -> 1,2차 면접(코엑스 ,6월 8일) -> 웹테스트 -> 최종면접(도쿄, 7월 30일) -> 내정

 

 

2.면접 과정

 

1차 면접(6월 8일, 오전)

인사담당자 분과 1:1로 약 20분간 면접을 진행하였다 . 

 

기억나는 질문은

 

-자기PR

-학창시절 열심히 한 일

-무엇인가 달성한 경험?(특히 이력서에 적힌 아르바이트, 워킹홀리데이 관련 질문을 많이 물어보셨습니다.)

-어떤 직무를 지망하는가? (영업직을 지망한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영업직을 지원하는 이유는?

-주위로부터의 평판? , 좌절했던 경험

전야제에서 참가한 기업설명회와, 팜플랫을 보고 나름대로 분석한 결과 영업적인 능력을 강조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하였고, 적중했던 것같습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영업에 자신있는 성격], [좌절 하지 않고 끈질기게 도전하는 성격] 을 어필하였습니다.

예를들어,

[아르바이트에서 매출 올린경험], [학과 전시회에서 작품을 팔았던 경험], [워킹홀리데이에서 2번 이나 일을 그만뒀지만 결국에는 일본어 1급 까지 취득하고 귀국한 경험]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면접이 끝남과 동시에 1차 합격통보를 받았다. 그리고 약 3시간 뒤에 2차 면접에 임하였습니다.

 

 

2차 면접(6월 8일, 오후)

 

2차 면접에서는 1차면접의 심화과정이라고 생각하고 1차 면접이 끝나고 남은 3시간 동안 혼자 카페에서 1차면접 내용을 정리하고 나왔던 질문에 다시 꼬리표를 달면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2차면접에서는 여성담당자님과 약 40 분 동안 1:1로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가장 마지막 차례였습니다.(이미 내가 면접에 들어가기 전부터 다른 직원분들은 짐을 정리하며 일본 귀국을 준비하고 계셨다) 가장 마지막 순서.. 즉, 면접관분들도 상당히 피곤하실거라 판단하여 최대한 말을 간결하고 임팩트 있게 대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기억나는 질문은

 

-이번에 전야제에서 느낀 우리 회사의 이미지는 어떤가?

-최근 몇년간 세계시장에서 일본기업의 활약이 주춤한데 원인은 뭐라고 생각하며, 어떻게 해결하면 좋겠는가?

-장점은 무엇이고 이 점을 어떻게 살려서 회사에 도움이 되겠는가?

-등등

 

최종면접(도쿄, 7월 30일) 

인사부 2분, 영업부 2분과 함께 4:1 면접 형식이었습니다.

사실 대답을 잘 못해서 떨어졌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김상이 생각하는 영업은?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턱걸이 몇개 까지 가능한지 (이력서에 턱걸이 내용을 기입하였습니다)

-미대 출신인데 영업직에 지원 한 이유는?

-"별명이 [아이디어 뱅크]라고 했는데, 우리 인사부는 매년 더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싶다. 만약 인사부 직원이라면 내년에 어떠한 방법으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것인가?"

-장점 3개, 단점 3개 

-타 기업 진행상황 외

 

최종면접이 끝나고 약 30분간 인사부 직원, 영업직 선배님과 면담시간을 약 30분 동안 가졌습니다.

 

인기기업이라 경쟁률이 높고 특히, 문과는 티오가 적어서 기대를 안했는데 제가 정한 컨셉이랑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매칭이 되었기 떄문에 합격했던 것 같습니다.

 

아직도 저는 취업 = 맞선 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상대방(기업)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자신의 포인트를 정해서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가 나비가 된다.
정말 구름이 비가 된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일본 생활 선배들의 이야기. 재밌다고 정주행했다간 시간이 순삭될 수 있어요.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