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일본 이직 아무래도 어려우려나요...

린네2019.07.08 11:59조회 197댓글 1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 Q&A 게시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답변을 도와드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만나이/성별: 만 30세 / 남

2. 신입/경력직 여부: 신입

 (곧 퇴사는 하지만, 지원해보고 싶은 분야는 전혀 상관없는 분야입니다.)

3. 최종학력: 대학교 졸업

4. 전공: 국어교육과

5. 일본어 능력(JLPT 등): JLPT N1 / JPT 855 / 일본어검정 1급 공부중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14년 2월 ~ 15년 12월 (공무원 시험 준비), 16년 7월 ~ 17년 4월 (취업준비)

7. 희망업계/직종: 로컬라이제이션, 현지화, 번역

8. 문의 내용: 현 상황에서 일본 구직이 가능할까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에 적습니다.

9. 기타 참고사항: 

올해 만으로 30살이 된 남자입니다. 중, 고등학교 때부터 일본 문화를 접하고 관심이 있었고, 그러다보니 번역 쪽에 상당히 흥미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대학교 진학할 때는 세평이나 가족에 휩쓸렸는지, 결과적으로는 잘못된 전공 선택이 되어버렸습니다만, 국어교육과에 진학을 했었죠. 그 와중에도 일본어 공부를 한다던지, 좋아하던 게임의 비공식 한글화 작업에 참여한다던지, 이벤트 번역을 커뮤니티에 올린다던지 이런 식으로 아예 끈을 놓은 적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후, 교사에 대한 목표를 완전히 잃어서 공백기가 상당히 길었습니다. 저 공백기 사이에는 약 6개월 정도 일했던 일본어 학원 인터넷 강의 제작 쪽 인턴이 있었습니다. 인턴 끝나고 지금 회사에서 하는 업무에 미래도 안 보이고 해서 2달 전쯤부터 지금 희망하는 직종을 목표로 일본 이직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 가며, 지원도 넣어보고 "저희가 힘이 부족해서..." 이런 메일도 받아보고 그러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인터넷으로만 움직이는 것에는 한계를 느끼기도 했고, 더 이상 회사에 남아 있는 것도 무의미할 것 같아 이번 달 안으로 퇴사할 예정입니다.

왜 일본으로의 구직을 하고 있는 지를 생각해 보면,  일본 생활에 어느 정도 동경도 있어서 박살나든 아니든 한 번 겪어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 직종 특성 상 스마트폰 게임보다도 콘솔 게임(컨슈머 게임이라고 하더군요)쪽이 좀 더 제대로 현지화 작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한-일 번역도 구하는 편이지만, 일-한 번역도 구하는 편이라 그 쪽을 중점으로 찾아보고 지원해 보고는 있습니다만, 중개 업체 쪽과 딱 한 번, 전화로 면담도 하고,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답변을 받았었습니다. 그 쪽에서는 가장 큰 사유가 "일본에서 일해 본 경험이 없어서 채용하기가 꺼려진다." 라고 하더군요.

그냥 업계 경험이 없어서 라고 했다면, 우리나라 안에서의 일자리도 더 알아보고 구해볼텐데, 그게 아니라 일본에서일해 본 경험이 없어라고 하니까 일본에서 직종이랑 크게 상관없는 일자리라도 알아봐야 하나 싶습니다. 약간 지르는 타입인 것도 있어서 이것 저것 계속 알아보고 빠르면 8월 말 ~ 9월 초에 일본으로 넘어가서 일자리를 찾아보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잘 하는 짓인지도 모르겠고...

여튼 직종/일본 생활 모두 정말 해보고 싶었던 것이라, 죽기 전에 한 번쯤은 이라는 마음으로 아마 남은 2019년은 그 쪽에 집중하지 않을까 싶은데, 순탄치가 않네요...

    • 글자 크기
  • 안녕하세요.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경력에 대한 정보가 조금 더 필요할 것 같은데요, 2017년 4월 이후 지금까지 직장생활을 해오신 게 맞나요?

    대학을 졸업했고 정사원으로서의 근무경험이 있다면 신졸에 해당하지 않음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본은 한국보다 경력 공백을 좋지 않게 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퇴사를 하지 않고 이직을 준비하는 방향으로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만, 이미 퇴사 결정을 내리신 상태로 보입니다. 이 경우, 관광비자로라도 일본에 체류를 하시면서 알아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는 경력직 이직을 돕는 에이전시가 훨씬 많은 관계로 두세달 정도 체류하시면 보다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편 일본 번역업계의 경우 외국인 경력직을 채용함에 있어서 "일본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삼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컬라이징에 필요한 감각 등 번역업무의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대로 일본에서 다른 업계로 진입 후 해당 업계로 전환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9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