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안녕하세요 25살 공대생입니다.

훈이와맹구2019.07.09 10:09조회 345댓글 7

    • 글자 크기

1. 만나이/성별: 만24세/남

 

2. 신입/경력직 여부: X

 

3. 최종학력: 인서울 4년제 대학 4학년 (휴학예정)

 

4. 전공: 자동차공학과

 

5. 일본어 능력(JLPT 등): JLPT N2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공백기 없음 (처음 휴학 예정)

 

7. 희망업계/직종: IT개발, 자동차 부품업계

 

8. 문의 내용: 현재 4년제 대학 4학년 재학중에 한 학기 남겨두고 휴학할 예정입니다.

현재 계획은 2020년 1월부터 6개월간 일본으로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오려구 하는데요, 단순 아르바이트 보다 제가 전공하는 업계에서 인턴같은 것을 해보면 나중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되어서 인턴을 알아보는데 일본의 인턴은 길어봤자 1주일 정도더라구요. 워홀 비자를 받고 6개월간 현지에서 일본 인턴을 짧게나마 여러번 준비하는데 무리가 있을까요?

일본에서 취업을 하거나 나중에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서 전공관련 업무로 취업을 하고 싶은데 일본에서의 워킹홀리데이로 있으면서 6개월간 어떤 식으로 준비하는게 가장 도움이 될까요?

처음으로 하는 휴학이라 걱정도 많고, 일본이 좋아서 무작정 휴학신청을 하긴 했는데 걱정만 앞서네요. 일본 가서 제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고 올 수 있을까요..

 

9. 기타 참고사항: 내년 1월까지 JLPT N1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글자 크기
  • 일본 기업에서 일반적인 루트로 모집하는 인턴은 그냥 업무 소개 및 워크샵 정도의 의미라 글로벌하게 사용되는 의미의 인턴과는 매우 거리가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우수 학생들의 데이터 베이스를 채용시즌 전에 미리 확보하고 자사 업무환경을 어필해서 그 학생들이 채용시즌에 돌입하면 실제 자사에 입사지원을 유도하기 위한 취지라.... 기업에서 인턴을 모집하는 취지에 맞게 지원하신다면 가능하실거라 생각합니다.(해외 대학 소속의 외국인 학생들도 인턴으로 선발하고 있는 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다만 보통 인턴이 일본에서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거라 졸업생은 지원자체도 못하기도 해서 휴학생도 지원가능할지 여부는 잘 모르겠다는 점과 1월부터 6개월간 체류할 에정이신거 같은데 일본 기업들이 인턴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시기가 거의 대부분 재학생들의 학업에 지장이 안가는 방학시즌이라는 점 두 가지가 좀 걸리네요.. 일단 제가 보고 들어온 정보는 전부 대기업의 경우라, 비교적 작은 규모의 기업들의 경우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용하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일본 경제산업성에서 해외대학 학생들 상대로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게 있는데 이 쪽 프로그램이 좀더 글로벌한 의미의 인턴십과 가깝고 해외소재대학의 외국인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과 경제산업성이 직접 매칭시켜 주기 때문에 좀 더 확실한 루트 일것 같습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본인이 희망 기업을 선택하지는 못하고 경제산업성이 매칭시켜주는 기업에만 인턴으로 채용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 훈이와맹구글쓴이
    2019.7.9 19:29
    @바나나맛두유

    그렇다면 일본 현지에서 외국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턴이나 공채같은 취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나요?? 거기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큰 도움이 될까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크게 상관없이요!!!!

  • @훈이와맹구

    일본에서 유학생 상대로 하는 취업설명회도 간간히 있어요. 근데 일본 현지인 대상으로 하는 취업설명회에 참가하셔도 상관없어요 ㅋㅋ 어차피 일본어로 의사소통 가능한 유학생들은 다들 일본인 대상 취업설명회로 갑니다. 유학생설명회처럼 외국인 채용에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현지인 대상 취업설명회가 참가 기업이 훨씬 많아서 정보 얻기에 더 좋다보니....

    그리고 당연히 설명회 참가하시고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일본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기업설명회에 하나도 참여를 안했더니 채용프로세스같은게 한국과 달라서 많이 헤맸네요. 리쿠나비나 마이나비에 회원등록을 해두면 설명회 정보같은 것들이 메일로 오기도 합니다.

  • 훈이와맹구글쓴이
    2019.7.10 09:15
    @바나나맛두유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묻고 싶은게 있습니다! 해외대학 학생들을 상대로 경제산업성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게 있다고 하셨는데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을까요??? 이름이라도 말씀해주시면 직접 찾아보고 싶어요

  • @훈이와맹구

    https://internshipprogram.jp

    저도 자세한 프로세스는 잘 모르겠고 위 홈페이지 참고해보셔요

  • @바나나맛두유

    매번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4학년 2학기인 2020년 상반기에 휴학 후 일본 워홀을 생각하고 계신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우선 인턴에 관해서는 바나나맛두유님께서 잘 설명해주신 것 같습니다.

     

    본문을 보면 "일본에서 취업을 하거나"라고 언급을 하셨는데 이에 대해서 어느 정도로 진지한 스탠스를 취할 것인지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정말 진지하게 일본에 취업을 하고 싶다면, 워홀을 가셔서 해야 할 것은 인턴이 아니라 취활입니다.

     

    일본은 상반기가 가장 큰 취업 시즌이므로 1월부터 일본에 계신다면 3월부터 시작되는 취활 시즌에 참여할 수 있어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게다가 내년 1월 N1 취득이 가능하다면 기업 입장에서도 상당히 반길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6... 11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