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4년제 일본대학 편입을 고민 중인 한국대학 3학년생입니다.

나구리2019.08.08 20:13조회 89댓글 1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 Q&A 게시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답변을 도와드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만나이/성별: 20/여자 (빠른년생)

 

2. 신입/경력직 여부: 신입

 

3. 최종학력: 한국 4년제 대학 재학 중

 

4. 전공: 국제학(국제통상트랙)/일어일본문화

 

5. 일본어 능력(JLPT 등): JLPT N1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X

 

7. 희망업계/직종: 금융업 희망하지만 아직 미정

 

8.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다음달 3학년 2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간사이대에 교환유학 예정인 대학교 3학년생입니다. 전공은 국제학과 일본어인데, 무역 쪽 수업을 듣고 있지만 졸업 시 학위는 상학사가 아닌 국제학사를 받게 될 예정입니다.

요즘 저는 앞으로 1년간 간사이대 교환유학 중 상학부 수업을 듣고 전공 공부와 소논문 작문 연습을 해서, 내년 9월 간사이대 상학부에 4학년으로 편입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졸업 나이는 22~23살이 됩니다. 

일본에서 취준 시 한국대학 국제학/어문계 학위 + 1년 교환유학 경험보다, 간사이대로 편입해서 좀 더 나은 학벌 + 상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편이 더 유리할 것 같아서요. 

아니면 문과는 전공무관으로 신입을 뽑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굳이 상학부가 아니더라도 교환학생 기간 중 문학부나 사회학부 과목을 듣고 한국대학 학점으로 인정받아 21~22살에 졸업하고 한국에서 취업설명회를 다니는 편이 나을까요? 

 

9. 기타 참고사항:

저는 한일혼혈이고 국적을 양쪽 다 가지고 있으나 아직 선택은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 쉽사리 답을 못내리겠어서 일본에서 1년 살아보고 결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 국제학이라는 전공 특성상 영어 공부를 많이 하다보니 영어 회화나 작문 실력은 중상~비즈니스레벨 정도 됩니다. 토익 점수는 850점입니다.

 

장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글자 크기
  • 안녕하세요. 저희 커뮤니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양쪽 국적을 다 가지고 있으나 아직 선택하지 않은 상태라고 하셨는데, 국적이 대학보다는 취업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먼저 결정하시는 게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히려 국적을 선택하지 않은 채 편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순서가 뒤바뀐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본 국적 > 간사이대 편입 > 일반적인 취활을 하는 일본인

    일본 국적 > 한국대학 졸업 > 외국 유학 경험이 있는 일본인

    한국 국적 > 간사이대 편입 > 일본에서 유학한 외국인(인 ハーフ)

    한국 국적 > 한국대학 졸업 > 외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외국인(인 ハーフ)

     

    이같은 구조에서 간사이대 편입은 한국 국적일 때 유의미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본 국적을 선택하실 생각이고, 한국 대학을 간사이대에 편입할 때보다 빠르게 졸업할 수 있다면, 일본에서 사회생활을 먼저 시작하는 것이 반대로 더 이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국적은 정체성과도 연결되는 문제이니 단순히 대학이나 취업으로 결정할 것은 아니나, 대학-취업의 관점에서만 봤을 때의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9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