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일본 대학원 진학을 하면 취업에 도움이 될까요?

구름운2020.01.05 18:55조회 237댓글 4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 Q&A 게시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답변을 도와드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만나이/성별: 21 남

 

2. 신입/경력직 여부: 신입

 

3. 최종학력: 대학 재학중

 

4. 전공: 기계공학

 

5. 일본어 능력(JLPT 등): 준비예정입니다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군휴학 2년

 

7. 희망업계/직종: 기계공학 분야 어디든

 

8. 문의 내용: 안녕하세요. 일본취업에 관심이 있어 일본취업에 관해 여러가지를 찾아보았습니다. 일본 공대생들은 어느정도 이상의 학력이면 거의 7~80프로가 대학원에 진학한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만약 한국 대학 학사만을 가지고 일본 현지인, 그것도 대학원까지 나온 그 사람들과 경쟁이 될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일본 취업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는 경우가 최종학력 일본대학>일본대학 유학/교환학생 경험>최종학력 한국대학졸업 이라고 들었는데 제가 현재 한국대학에서 일본대학 학사로 재 입학하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니 대학원을 한국대학원이 아닌 일본대학원에 진학하여 졸업한다면 한국대학 학사졸에 비해 큰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말씀해주시는 분들마다 다 의견이 다르셔서 중요한건 연구내용이다 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있고(이 의견대로라면 한국대학원 진학자도 괜찮다는 건가요..? 전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일본 대학이나 대학원 졸업장을 가진사람은 기본적으로 일본에서의 생활 경험이 보장되는 사람이고 일본 연구계의 동태도 잘 파악할 가능성이 높아 한국에서만 살다가 일본취업을 도전하는 한국대학 학사졸에 비해 훨씬 유리하다는 말도 있어 여쭙니다. 

 

9. 기타 참고사항: 

 

    • 글자 크기
  • 2020.1.12 04:12

    한국학사로 졸업하고 한국회사에 들어가서 기술적 업무적 경력 쌓은 뒤 경력직으로 일본회사로 이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분야는 다르지만 저도 현재 일본의 대형 IT기업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위의 방법으로 경력직으로 이직한 케이스인데요

    일단 취업만이 목표가 아니라 실력도 쌓고 싶으시다면.. 한국회사가 실력 쌓기엔 일본보다 훨씬 좋습니다. 일본은 경력직으로 들어가도 교육만 몇 개월을 할 정도로 새로운 사람에게 일 맡기는 걸 두려워 하기 때문에 일 좋아하는 사람은 답답할 수 있습니다. (저 뿐 아니라 주위 한국인들은 다들 이 점을 답답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양쪽 다 경험한 바 저 개인적으로는 기술적인 면에서도 한국에 더 유능한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이 회사 온 뒤로 오히려 상사를 가르쳐 줘야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업무를 시작할 때 이왕이면 모국어로 시작하는 것이 업무스킬 쌓는 데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한국 기업에서 경력 쌓으면서 일본어도 병행하면서 천천히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구름운글쓴이
    2020.1.13 13:36

    domorei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방법이네요. 그렇게 하면 혹시 일본취업에 실패한다 하더라도 한국에 이미 직장이 자리잡혀 있으니 돌아갈 곳이 있다는 장점이 있어 참조가 됩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은 일본은 해외취업 시장에서 거의 유일하게 신졸채용이 경력직 채용보다 쉽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는데 it도 아닌 제가 경력직 채용에 도전할 기회가 생길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물론 방금 언급했듯 약간의 난이도가 더 높아지더라도 되돌아갈 직장이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이니 그에 대한 기회비용이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요.

  • 2020.2.10 15:02

    비회원은 20일 12시간 55분 후에 열람할 수 있습니다.

  • 2020.2.10 15:04

    비회원은 20일 12시간 57분 후에 열람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11다음
첨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