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만 25(27)에 일본 문과 유학 후 취업.. 현.실.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세요?

js2020.09.01 23:57조회 592댓글 2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월요일의 도쿄 Q&A 게시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답변을 도와드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만나이/성별: 25/여

 

2. 신입/경력직 여부: 신입(경력 있지만 동일계열 아님. 의료쪽임)

 

3. 최종학력: 대졸(의료)/ 고졸이라고 봐야겠죠?

 

4. 전공: 기전공은 의료 / 문과 상경계 유학하려고 함

 

5. 일본어 능력(JLPT 등): 없음(영어전형)

 

6. 공백기(대학 입학 후 군휴학/단순휴학 등): 한국대학 졸업하고 병원에서 의료직종 일하다가 안맞기도 하고 금융 경영경제 쪽 공부하고 싶어서 일본 유학 가려고 함. 

 

7. 희망업계/직종: 컨설팅, 금융(투자은행), 기타 경영 경제

 

8. 문의 내용: 

  의료쪽 일하다가 이십대 후반에 경제 경영 쪽으로 전공돌려 다시 취업하고 싶어서 일본 유학 가려고 하는 사람입니다. 취업이라는게, 솔직히 제가 아무리 능력이 되고 학력 좋아도 나이가 서른이면 거를 수도 있잖아요.(사실 그럴 가능성이 많잖아요). 대학은 지금 sat 토플 점수 열심히 준비해서 소케이 지원하려고 하구요. 졸업하면 만 30살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영어 전형이지만 학교 가기 전부터 해서 졸업할 때까지 일본어는 jlpt1급 정도로 무조건 딸 생각입니다(사실 무조건 그래야 하지만요)

쉬울거라고 생각하고 물어보는 거 아니기 때문에 그냥 말뿐인 위로는 안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사정없이 현실적으로 말씀해 주셔도 괜찮아요... 

대기업 들어가면 너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중견 기업이라도..무리일까요

솔직히 힘들지 않을거라고 생각 안하구요. 그냥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가 궁금합니다. 

 나이가 늦은 만큼, 현실 직시 해야하고 가능성 너무 낮으면 안가는게 맞는 것 같아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마음에 글 올립니다. 인터넷에 너무 말들이 다 달라서 누굴 믿어야 될지도 모르겠구요. 

 

 

9. 기타 참고사항: 영어능력 굿. 일본어 어떻게 해서는 완벽하게 만들 것임...

 

js
    • 글자 크기
  • 2020.10.8 18:15

    의료면 간호조무사이셨던건가요?

  • 2020.10.9 23:44

    현재 만 27세 남자입니다.

    학부는 일본어 전공으로 휴학 없이 스트레이트로 2018년 2월 졸업하여, 같은 해 4월 일본 철도회사 계열 호텔에 입사했습니다.

    학생 때 상상했던 것과 다른 업무환경에 괴리감을 느껴, 대학원 진학을 마음먹고 2019년 3월에 퇴사, 4월에 관광・마케팅 계열 대학원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덕분에(?) 관광업계는 포기하고, 전공과는 전혀 관련 없는 컨설팅 분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여, 올해 8월에 작은 규모의 일본 컨설팅 펌에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만, 저도 취업활동 하면서 걱정됐던게 1년이라는 짧은 직장 경험+나이였습니다. 젊은 인재를 시간을 들여 길러가는 일본 기업 문화의 특성 상, 만22~24세를 선호한다고 들어서 걱정이 되더군요. 일반 기업 같은 경우는 만30세가 마지막 이직 찬스라고 할 만큼 나이에 패널티를 많이 주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공백기간이 있거나 직장 경력이 있어 나이가 많을 경우, 납득할 만한 사유가 있거나 새로운 도전(이번 취직)을 결심한 제대로 된 이유가 있으면 오히려 플러스 요인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글쓴이 분이 취업준비 전까지 해온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앞으로의 인생, 직장생활에 있어서 어떤식으로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가 아닌 미래지향적인 이유가 있다면 나이는 커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어적 측면 입니다만, 솔직히 일본 학생들에 비하면 한국 학생들은 오버스펙입니다. 일본은 토익 650점 이상이면 영어 좀 하는걸로 쳐 주더라고요. (물론 대부분의 학생분들이 가고 싶어하는 대기업은 요구 스펙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일본어 쓰는 나라입니다. 비즈니스 일본어는 최소한으로 한다고 생각 하시고, 특히 컨설팅, 금융 업계는 굳이 외국인 뽑아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일본어에 대한 요구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전화, 라디오 같이 청각에 100% 의존하는 상황에서 의사소통에 불편함 못느끼시는 정도 아니면, 혹여 취직에 성공하더라도 일본에서 직장생활 하시면서 힘들어질거라 생각됩니다. 일본 유학 중에 아르바이트 할 계획 있으시면, 콜센터 알바 추천드립니다. 시급도 높은편이고, 하루종일 일본인 상대로 전화하다보면 싫어도 일본어 늘게 되더군요.(스트레스는 많이 받습니다.)

     

    한밤중에 공부하기 싫어서 웹서핑 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것 치고는 글이 길어졌네요. 사실 전문분야가 아니면 대학 전공은 크게 안보는 편이긴 합니다만, 혹여 나이가 걱정 되시면 일본 대학원도 한가지 방법이겠네요. 석사는 2년이면 대부분 통과 가능하고, 영어로만 입학 가능한 학교, 학부도 있고, 가을학기 입학하시는 등 비교적 입학/졸업시기 조정 용이한 편이고, 독하게 하시면 일본어도 많이 늘거라 생각 합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시는 거지만, 하고 싶은 것 있으시면 후회 남지 않게 도전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모를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이전 1 2 3 4 5... 13다음
첨부 (0)
(0)